커리어 토크/IT 이야기

내 웹사이트가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일 때

꽃차살롱 2023. 10. 27. 22:32
반응형

제 블로그는 하루 평균 300명 정도 접속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주 토요일부터 사이트 접속자 수가 현저하게 줄고 있는 걸 발견했습니다.

블로그 운영의 기쁨이라면, 사이트 방문자 수가 꾸준히 늘 때 일 텐데, 반대의 경우가 되고 말았습니다 ㅠㅠ

 

사고 발행 이틀 후부터 도대체 원인이 뭘까 고민했는데요. 아무래도 제가 10/19(목)~20(금), 1박 2일로 일본 출장을 다녀오면서 호텔에서 공개용 와이파이로 접속했기 때문에, 브라우저에서 제 계정을 해킹 목적의 "해외 접속"으로 인지, 일반 사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차단한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현재 정상 작동 중인 제 사이트인데요. 어제까지만 해도 자물쇠 아이콘 자리에 빨갛게 오류 메시지가 떴고, 사이트에 접속 자체가 안되더라고요. 아..내 블로그가 저품질이 된 게 아니라 사이트 자체가 문제였구나!!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지금은 "이 연결은 안전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지만, 비정상일 땐 사이트 접속이 안되면서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더라고요. 인터넷을 아무리 뒤져봐도, 일반 사용자가 어떤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에 대한 대응 밖에 없더라고요. 저처럼 사이트 주인이 어떻게 해야 한다... 그런 정보를 찾을 수 없어 포스팅을 올립니다.


사실 저도 방법을 찾진 못했습니다. 다만, 의미있는 점을 발견했는데요.

아래 표를 보시면, 토요일부터 급감한 제 블로그 방문자 수 현황인데요. 딱 7일 째인 오늘 풀린 것 같습니다. 사이트 접속도 정상적으로 되고요. 아마 요새 다양한 방법의 피싱이 문제 되기 때문에 해외 접속 등의 경우 일반인 피해가 없도록 안전장치를 건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만약에 이런 경우가, 블로그가 아닌 영리 목적의 회사 사이트라면.. 어떤 피해로 돌아올지 오싹하네요.

 

만약 내 사이트에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면 일주일 정도 기다리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이런 사례가 잘 없는 걸 보면, 제가 경험한 이번 사례가 굉장히 드문 현상일 지도 모르겠습니다.